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삼성전자, 세계 최초 4세대 이동통신 핵심 무선기술 개발

ETRI-삼성전자, 세계 최초 4세대
이동통신 핵심 무선기술 개발

- 차세대 초고속 와이브로 시스템 세계 최초 개발
- 기존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 4배, 주파수 효율 2배 개선
- 4세대 이통 핵심 원천기술 확보 및 국제표준화 기술 선점
- CDMA 기술종속에서 WiBro 기술자립으로 세계시장 ‘우뚝’



세계 최초의 4세대 이동통신 핵심 원천기술이 ETRI와 삼성전자에 의해 개발되면서 그동안 원천기술 부재로 막대한 돈이 특허료 등으로 해외에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술 종속에서 기술 자립으로 도약하면서 세계 이동통신 역사의 획을 긋게 되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와 삼성전자(대표이사 이윤우, 최도석)는 7일, ETRI에서 세계 최초로 WiBro Evolution 시스템과 단말기간의 20Mbps 이상의 HDTV급 무선 인터넷 접속을 성공적으로 시연하고, 4세대 이동통신 핵심 기술이 적용된『WiBro Evolution 시스템』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보한 핵심기술은 2010년에 확정될 IEEE 802.16m 표준에 반영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다수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국제 표준화 과정에 기술적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WiBro Evolution의 기지국은 이미 상용화된 모바일 와이맥스 기지국에 업그레이드를 추가하는 형태로 개발되어, 기존의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와이브로 단말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WiBro Evolution 기술 개발의 성공은 사실상 세계 최초의 4세대 이동통신 핵심 무선 기술 개발로서 그 의미가 크다.

이번에 공개 시연된 WiBro Evolution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시속 350km로 달리는 차량에서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최고 전송률은 다운로드 149Mbps, 업로드 43Mbps 속도를 구현하여 수도권에서 이미 상용화된 와이브로(WiBro) 서비스보다 4배 이상 빠르다.<상세내용 표 참조>

또한, 현재 상용화된 3세대 이동통신기술(HSDPA)과 비교시 데이터 전송속도가 10배 가량 빠르게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되면서 향후 고속 이동중의 데이터 전송에서 혁신적인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평가다.

이는 MP3 음악파일 1곡(4MB)을 0.2초 만에, CD 1장(700MB)짜리 영화 1편을 37초 만에 내려 받을 수 있는 성능이다.

아울러 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케 됨으로써 시중 시판되고 있는 단말기에도 HD급 방송의 대용량 콘텐츠 서비스도 가능케 되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 기술 개발의 의의 및 평가

이번에 ETRI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개발한『WiBro Evolution 시스템』은 4세대 이동통신 표준방식인 ITU-R의 4세대(IMT-Advanced) 이동통신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핵심기술로서 2010년에 완성될 IEEE 802.16m 표준 규격에 반영시키고, 2011년 까지 상용 수준의 4세대 WiBro 시스템 개발의 기반을 확고히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WiBro Evolution 시스템은 광대역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직교 주파수 분할 변조 기술(OFDMA)을 바탕으로 ▲멀티 유저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MIMO) ▲여러 개의 채널 대역을 할당하는 다중 대역 무선 전송 기술(Frequency Overlay), ▲고속 이동환경에서의 무선 전송 기술, ▲기존 단말과 무선접속 호환 기술 등을 포함되어 있다.

이는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면서 가입자에게 HDTV 품질의 20Mbps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ccess) : 인접하는 주파수간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성능을 높이는 기술로 대용량 데이터전송에 적합하여 광대역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직교 주파수 분할 변조 기술
※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 다수의 안테나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송-수신함으로써 데이터 신호의 신뢰도를 높이거나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실내외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던 인터넷서비스, 웹서비스, 동영상 서비스, 방송 서비스, IP기반의 전화 서비스, 파일 다운로드 및 업로드 등의 모든 패킷 서비스를 자유 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시장 선점을 위한 각국의 모바일 와이맥스(Mobile WiMAX) 기술의 치열한 경합 상황에서 외국보다 앞서 차세대 모바일 와이맥스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관련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술 개발은 WiBro 핵심 기반기술 확보와 표준화를 통한 기술 선점의 측면에서 매우 큰 중요성을 가지며, WiBro 장비는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시장 진입 기회 창출에 의한 활발한 해외 시장 진출로 국가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ETRI 최문기 원장은 “WiBro Evolution 기술을 바탕으로 IMT-advanced WiBro 기술을 적용한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상용화될 경우 유선 초고속 인터넷과 휴대 인터넷의 융합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성장률 둔화를 겪고 있는 국내 IT산업 전반에 커다란 활력소 역할이 전망되는 만큼 ITU-R의 4세대 이동통신 기술 표준에 보다 많은 핵심 원천 기술의 확보를 위해서 국가 차원의 지원과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최지성 사장은 “모바일 와이맥스 분야에서 지속적인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세계 모바일 와이맥스 시장은물론 차세대 4G 기술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TRI는 본 사업을 통하여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사업기간 동안 170여건의 국제 및 국내 특허를 출원하였고, IEEE 802.16m에 120여건 이상의 기고문를 제안하였으며, 지난해 11월 3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으로 채택되는 쾌거를 이루는 등 서울 수도권과 경기도 18개 시 지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WiBro Evolution 시스템 연구개발은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의 연구비 출연에 의해 ETRI-삼성전자 간의 공동 연구개발로 진행되었으며, 2006년 1월부터 연구개발에 착수하여 2008년 12월 완료 예정이다.

한편, ETRI와 삼성전자는 7~9일 서울 JW매리어트 호텔에서 열리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부문(ITU-R) 서울회의에서 모바일 와이맥스를 한 단계 진화시킨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 에볼루션’을 세계 최초로 공개 시연한다.

이번 ITU-R 서울회의는 10월 7일부터 15일까지 ‘IMT-어드밴스드’ 워크샵과 제3차 이동통신표준화작업반(WP5D) 회의로 진행되며, 약 150여개국에서 각국 통신관료 및 기업 표준화 관련 대표 500여명이 참석한다.

■ 사진 설명

사진 1 : ETRI 11연구동 실험실에서 ETRI와 삼성전자가 공동 개발한 와이브로 에볼루션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 2 : 와이브로 차량에서 와이브로 에볼루션 시스템과 단말기간의 20Mbps 이상의 HDTV급 무선 인터넷 접속을 성공적으로 시연하고 있는 모습


■ 주석 설명

※IEEE 802 위원회 : 1980년 2월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가 랜(LAN)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소위원회이다. IEEE('EYE-TRIPLE-E[아이트리플이]'라고 흔히 발음함)는 1884년 미국에서 창설된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분야의 국제적인 전문기술단체이다. 이 위원회의 결정사항들은 ANSI를 통해 ISO의 심의절차를 거쳐 대부분 국제표준으로 채택되고 있어 LAN의 국제표준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약 15개의 하부조직이 있다.

※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ccess) : 인접하는 주파수간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성능을 높이는 기술로 대용량 데이터전송에 적합하여 광대역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직교 주파수 분할 변조 기술

※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 다수의 안테나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송-수신함으로써 데이터 신호의 신뢰도를 높이거나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배포번호 : 2008 - 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