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데이터방송용 T-DMB 단말개발

ETRI, 데이터방송용 T-DMB 단말개발
- 무선통신망 이용, 양방향 데이터 송수신
- TV보면서 웹상 뉴스검색 및 정보제공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는 6일, 지상파DMB의 세계최초 상용화 성공에 이어 양방향 데이터방송용 단말기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젠 단말기를 통해 TV를 보면서 CDMA 및 WLAN망과 연동, 웹 타입으로 정보 서비스까지도 받을 수 있어 뉴스, 증권, 날씨는 물론 홈쇼핑 등 전자상거래도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게 될 것으로 ETRI는 전망했다.

이는 ‘내 손안의 TV’로 불리우며 국민 관심의 집중대상이 되고 있는 지상파DMB가 지난해 12월부터 본방송을 하면서 그 진가를 더욱 드러내고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나타난 성과 여서 그 의미가 더욱 더 크다.

이 단말기를 통해 시청자는 이동 중에 TV시청을 하면서 무선통신망을 통해 상황에 맞게 추가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향후, 지상파DMB의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가 시작되면, 방송과 연동된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ETRI는 정보통신부 “지능형 통합정보방송(SmarTV)" 과제명으로 개발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연구는 (주)기가텔레콤과 공동으로 개발했고 현재 관련기술은 업체에 활발히 기술이전중에 있다.

향후 지상파DMB는 휴대인터넷(WiBro), 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인 텔레매틱스 등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의 확장이 예상되어, 주문형비디오(VOD), 양방향 전자상거래(T-Commerce / M - Commerce), 교통정보 등 새로운 응용 서비스 출현이 기대된다.

이로 인하여 트래픽 증대ᆞ데이터 전송료 대행 등으로 이동통신사도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방송사와 통신사업자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ETRI에서는 현재 지상파DMB 미들웨어 및 음성기반 데이터서비스와 같은 신규 데이터서비스 기술과 BWS(Broadcasting Website Service), 슬라이드 쇼(Slideshow), MOT처리기술 등과 같은 데이터처리 기술을 이용한 양방향 서비스 기술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결과물의 기술이전을 통해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본 연구개발의 책임자인 ETRI 디지털방송연구단 방송시스템연구그룹장인 이수인박사는 “ETRI가 이번에 개발한 단말기는 양방향으로 데이터방송 수신이 가능해 이동 중에도 TV시청과 함께 부가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어 통․방융합형 서비스에 가장 적합해 이동통신 산업이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상파DMB는 ETRI가 세계 최초로 상용서비스에 성공한 휴대 이동방송 기술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