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툴팩기술 DMP 표준 채택

ETRI, 툴팩기술 DMP 표준 채택

- 세계표준 6건 채택, 툴팩기술 최초제시
- DRM 기술의 상호호환성 문제 해결


고화질 디지털 TV(HD)가 상용화 되면서 대두되기 시작된 방송 컨텐츠 보호에 관한 기술이 ETRI가 툴팩(Toolpack)기술 개발을 통해 DMP표준을 이끌어 냄으로써 향후 관련 시장의 선점은 물론 지적재산권 보호에도 앞장설 전망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원장 임주환)는 방송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툴의 상호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툴팩기술 등 6건의 핵심기술을 세계표준화 단체인 DMP의 기술 표준안으로 채택시켰다고 26일 밝혔다.

그간 디지털방송 관련 DRM시장에서 관련 표준이 제정되지 않아 여러모로 고통받던 제조사, 방송서비스 업체, DRM업체등에서는 자체 고유한 툴을 만들어야 했었으나 앞으로는 ETRI 툴팩 표준안을 따른다면 기타 다른 표준화 단체에서 공개한 툴들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툴팩 개발에도 비용 및 시간의 절감 효과 또한 크게 얻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ETRI 툴팩은 앞으로 셋탑이나 PC, 휴대폰, PMP, PDA 등 모든 단말에 간단히 S/W를 탑재, 사용하면 디지털방송시 컨텐츠 보호는 물론, 상호 호환도 가능케 된다.

따라서 디지털 방송 시장에서는 ETRI 툴팩 개발로 프로그램 불법복제 및 불법유통의 근절은 물론 저작권 침해방지, 방송 툴의 고유기술을 미공개 가능, 재표준의 번거로움 해소, 기술개발이 용이하게 되었다. 또한 다른 장치로의 콘텐츠 이동을 관리하는 기능도 하게되어 기존에 개발된 기술들과 상호호환성을 유지, 디지털 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 등 방송매체에 모두 적용될 전망이다.

ETRI는 지난달 독일 엘랑겐(Erlangen)에서 개최된 제7차 DMP 정기회의에서 SAV 장치를 위한 툴팩 기술, 도메인 및 라이센스 기술 등 6건을 2단계 표준규격에 채택시켰으며, 이와 관련된 특허 6건을 출원함으로써 다수의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였다. 이 규격은 향후 2005년 10월로 예정된 제8차 DMP 정기회의를 거쳐서 2006년 2월에 세계표준으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ETRI가 제안한 기술중 툴팩(ToolPack) 기술은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인 툴을 패키지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개념을 세계최초로 정의한 것으로써 향후 상호호환성을 갖는 DRM 기술에 핵심적인 솔루션으로 활용될 것이다.

ETRI 방통융합콘텐츠보호연구팀의 최범석(사진) 연구원이 Adhoc-group 의장으로 선출되어 향후 이 분야의 국제전문가로서 주도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국내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ETRI 디지털방송연구단 방통융합콘텐츠보호연구팀장 남제호 박사는 “금번 DMP 세계표준에 채택된 기술을 이용하여 향후 디지털방송에서 방송콘텐츠의 보호 및 관리를 상호호환성 있게 적용할 수 있음은 물론 이를 통하여 디지털방송 산업의 활성화를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고 말했다.

또한 ETRI는 향후 MPEG IPMP 및 M3W 등 현재 진행 중인 DRM 관련 국제표준화에도 적극 참여하여 툴팩 기술에 대한 효용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예정이다.

ETRI는 방송콘텐츠 보호기술이 세계표준화 기구에서 표준으로 채택됨으로써 한국의 위상을 높임은 물론 향후 우리나라가 DRM 분야의 세계시장에서 기술적 주도권과 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도자료 본문끝>
<참고자료>
■ DMP 세계표준에 채택된 DRM 기술의 세부기술

1. 툴팩(ToolPack) 기술
2. 방송콘텐츠 유통 프레임워크 기술
3. 사용자 및 디바이스 기반의 도메인 기술
4. 도메인을 이용한 라이센스 기술
5. 디지털방송의 USE CASE 기술
6. 콘텐츠 등록 및 서비스 시스템 기술
7. 방송용 디지털 콘텐츠 포맷(Digital Content Broadcasting; DCB) 전송 기술

DMP(Digital Media Project)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를 저해학고 있는 DRM 기술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2003년 12월에 설립된 세계표준화 단체. DMP 표준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디지털 미디어들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효율적이며 합법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통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MP에서는 1단계로 2005년 5월에 휴대용 오디오?비디오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PAV 장치에 대한 기술표준을 제정하였고, 현재 2단계에서 고정형 오디오?비디오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SAV 장치에 대한 기술표준을 제정하고 있는 중이다.

툴팩의 기능에는 암·복호화 툴과 같이 다른 표준화 기구 및 산업체 등에서 공개한 툴들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툴팩 개발에 비용 절감효과 또한 얻을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디지털 콘텐츠의 소비는 최종 소비자에게는 최대의 만족을, 콘텐츠 제공자와 유통업체들에게는 안정된 수익을 동시에 부여하기 위한 디지털시대에서의 상생을 위한 정책과 기술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DMP 표준화 작업에 현재 British Telecom(UK), Fraunhofer Gesellschaft(DE), MPEGLA(US), Telecom Italia(IT), ETRI 등 11개국의 25개 기관에서 참여하고 있다.

DMP 세계표준화 단체는 2003년 12월부터 시작한 Phase I를 2005년 5월에 끝냈고, 2005년 1월부터 시작한 Phase 2를 2006년 2월에 마무리 하려고 한다. Phase I에서는 PAV 장치에 대한 DRM의 상호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표준을 정의하였고, Phase II에서는 SAV 장치에 대한 기술표준을 정의하고 있다.

DRM 기술에서의 툴(Tool)이란 암·복호화, 인증, 워터마킹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적법하지 않은 사용으로부터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한 수단을 말한다.

또한 툴을 수동적 툴과 능동적 툴로 구별할 수 있다. 툴이 적용된 디지털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툴이 적용된 위치(제어 포인트)에 정확히 접근하여야만 된다. 예를 들어 재생 장치의 입력단, 압축된 디지털 콘텐츠를 복호하는 전단과 후단 등이 제어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수동적 툴이란 재생 장치가 제어 포인트에 적용할 툴을 찾아서 그 툴을 적용하는 방식의 툴을 의미하고, 능동적인 툴은 재생 장치가 디지털 콘텐츠를 재생할 때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찾아서 툴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ETRI는 또한 DMP 표준화 활동과 함께 MPEG-21에서도 DRM 기술에 대한 표준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용어설명>

● DMP 세계표준화 단체
DRM 기술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2003년 12월에 설립된 세계표준화 단체로 2005년 5월에 PAV 장치에 대한 상호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Phase I을 완성했다.

● 디지털 저작권 관리 (DMP; Digital Rights Management)
사용권한 제어, 콘텐츠의 암호화, 신뢰되는 유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자하는 기술.

● 툴 (Tool)
암·복호화, 인증, 워터마킹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적법하지 않은 사용으로부터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한 수단.

● 툴팩 (ToolPack)
툴팩 정보, 툴 에이전트, 비밀툴들로 구성되어 상호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DRM 기술.

● PAV (Portable Audio and Video) Device
휴대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 재생 장치로써 네트워크가 지원되지 않는 장치를 의미.

● SAV (Stationary Audio and Video) Device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모든 디지털 콘텐츠 재생 장치.

● MPEG-21(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엠펙)은 영문으로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이며, 한국어로는 보통 동화상 전문가 그룹으로 부른다. MPEG은 비디오와 오디오 인코딩의 표준의 개발을 담당하는 소규모의 그룹을 지칭한다.1988년 첫 모임을 갖은 이래 현재는 350여명의 다양한 산업계와 학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MPEG의 공식 명칭은 ISO/IEC JTC1/SC29 WG11 이다.

● IPM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 Protection)
DRM(Digital Rights Managements) 기술의 MPEG 명칭으로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효과적, 체계적으로 보호 및 관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IPMP 기술은 콘텐츠 보호를 위한 암호화, 콘텐츠의 저작권을 표시하는 워터마크, 콘텐츠의 사용규칙과 저작권 표시를 위한 패키지, 콘텐츠의 사용내역 및 과금내역 정보의 저장과 처리, 저작권 관리 및 유통 플랫폼을 위한 언어 등의 포괄적인 기술을 포함한다.

● M3W (MPEG Multimedia Middleware)
하나의 미들웨어를 통해 MPEG 멀티미디어를 처리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API 셋을 의미한다. M3W에서는 표준화된 Middleware API를 통해 보다 쉽게 MPEG 기술에 접근이 가능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