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LG전자, 지상파DMB 데이터 방송기술 세계최초 개발

ETRI ․ LG전자, 지상파DMB 데이터 방송기술 세계최초 개발


- 방송 프로그램 관련 데이터 서비스기술 첫 개발
- MPEG-4 기반 데이터 방송통한 통․방융합 시대 앞당겨


본격적인 지상파DMB시대 개막을 앞두고 이제는 지상파DMB를 통해서도 데이터방송을 볼 수 있게 되는 길이 열려 향후 통․방 융합시대를 앞당기게 되는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원장 임주환)는 공동 연구기관인 (주)넷앤티비(대표 박재홍)와 (주)픽스트리(대표 신재섭) 및 협력 관계에 있는 LG전자(주)(대표 김쌍수)와 함께 지상파DMB를 통해 양방향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ETRI가 개발한 지상파DMB AV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는 MPEG-4 Systems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방송중인 화면에서 동시에 서비스가 제공될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시청자가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필요한 기술이 총 망라되어 있는데, ETRI에서 지상파DMB용 대화형 콘텐츠 저작 시스템을 비롯, 대화형 서비스 전송서버, PC 기반의 SW 단말을 개발하였으며, LG전자에서는 지상파 DMB 대화형 콘텐츠 수신이 가능한 차량용 지상파 DMB 수신기를 개발하였다.

ETRI가 개발한 이번 기술은 지난해 8월 제정된 “지상파 DMB 비디오 서비스 정합 표준”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기존 AV이외에 추가로 데이터 서비스에 중점, MPEG-4 Systems 기술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사용자가 MPEG-4 표준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MPEG-4의 특징을 살리는 대화형 콘텐츠를 손쉽게 저작할 수 있으며, 콘텐츠의 저장·관리 및 편성 등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선정된 6개의 지상파DMB 사업자가 준비하고 있는 단순 AV위주의 서비스보다 한 차원 진보한 AV 연동 대화형 데이터 방송을 가능하게 할수 있다. 즉 TV 시청 중 다양한 부가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송 서비스로서 시청자가 관련 데이터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

이러한 대화형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해지면 시청자들은 TV를 보면서 드라마에 출연하고 있는 연예인에 대한 상세정보나 극중 배경,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화면에서 즉시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쇼 프로그램 등을 보면서 가수나 앨범등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이동통신망(CDMA) 또는 휴대인터넷(Wibro)을 이용하여 지상파DMB 단말기를 통해 광고를 보면서 선호하는 제품을 직접 주문 할 수 있게 될것으로 예상된다.

ETRI와 LG전자는 올 9월초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전자 디지털 제품 및 방송 미디어 관련, 유럽 최고박람회인 IFA 2005에 참석, 동 기술들을 세계 최초로 시연할 계획에 있다. 특히, IFA2005 시연을 통한 기술의 우수성을 나타냄으로써 DVB-H와 지상파DMB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시장에서의 교두보 확보에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개발된 지상파DMB AV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 기술은 지난 7월 ETSI표준으로 승인된 지상파DMB 유럽 표준에도 포함되어 있어, 국내 지상파DMB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세계 각국의 사업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ETRI는 예상하고 있다.

본 기술 개발 책임자인 ETRI 디지털방송연구단 대화형미디어연구팀장인 김규헌 박사는 "차세대 이동 멀티미디어 표준인 지상파DMB의 대화형 기술이 개발됨으로써 보다 다양한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되어 통․방이 연동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 유비쿼터스 시대를 여는 새로운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 기술적 특성 - MPEG-4 핵심기술 바탕

본 기술들은 2004년 8월 제정된 “지상파 DMB 비디오 서비스 정합 표준”을 준수하여 개발되었으며, 동 표준에 포함된 MPEG-4 Systems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기술들에는 MPEG-4 Systems 기반의 AV 연동형 데이터의 저작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각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저작·저장·관리·편성·다중화·재생을 포함하는 AV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기술이 완비되었음을 의미한다.

지난 2004년 11월 세계최초로 지상파 DMB폰을 선보인 LG전자는 지상파 DMB 대화형 서비스가 가능한 휴대형/차량형 지상파 DMB 수신기를 발표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개발된 MPEG-4 Systems 규격 기반의 지상파 DMB용 저작 시스템은, (주)넷앤티비에서 ETRI로부터의 기술 이전을 통한 상용화 제품 출시를 눈 앞에 두고 있다.

● 세계적인 기술 홍보 - IFA2005 전시회 참석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방송 및 미디어에 대한 최신 제품, 기술 등이 선보이는 전시회인 IFA 2005 (9/2~9/7)에서 세계 최초로 시연할 계획으로 있다. 이번 시연은 뮌헨 방송기술연구원 (IRT; Institute fuer Rundfunktechnik)이 정통부가 주관하는 DMB-TC를 통하여 공식 요청함으로써 성사되었다. IFA는 German Association for Entertainment and Communications Electronics (gfu)가 후원하며, 2년마다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독일 최대의 방송 및 미디어 관련 박람회이다. 2003년에는 1000명이 넘는 참가자와 27만명 이상의 관람자를 기록하였으며, 78개국의 6800여 기자들이 취재를 하였다.

● 국제적인 경쟁력 제고

이번에 개발된 지상파 DMB AV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 기술은 최근 ETSI표준으로 승인된 지상파DMB 유럽 표준에도 포함되어 있어, 국내 지상파DMB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세계 각국의 사업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IFA2005 시연을 통한 기술의 우수성을 나타냄으로써 DVB-H와 지상파DMB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에서의 시장 확보에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유럽 이동방송 표준으로 채택된 지상파 DMB의 세계 시장이 형성되는 초기인 이 시점에 본 팀에서 개발한 데이터방송 기술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첨부파일 사진설명>

사진설명 : 세계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지상파DMB 데이터방송 기술을 ETRI 디지털방송연구단 대화형미디어연구팀원이 시연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