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차세대 국제표준 1G급 광가입자망 핵심칩 세계 최초 개발

ETRI, 차세대 국제표준 1G급 광가입자망 핵심칩 세계 최초 발

- 일반가정은 물론 농촌에까지, 현재 서스되고 있는 VDSL의 20배 속도로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 -

데이터를 1Gbps 속도 최대 20km 거리까지 전달함으로써 일반 주택은 물론 농촌지역에까지 디지털 TV, 고품질 영상, 고속 인터넷, 고품질 음성 등 현재의 VDSL 보다 한 단계 높은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제공하는 수동형 이더넷 광가입자망 전송(이하 EPON) 핵심 칩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되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 네트워크연구소 EPON기술팀(팀장 유태환)은 VDSL(초고속 디지털 가입자회선)의 20배 속도에 해당하는 통신 처리속도를 가진 1기가급 EPON 핵심 기술인 1기가 이더넷 폰 맥/파이(1G Ethernet PON MAC/PHY)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최종 이용자까지 순수 광케이블로 연결시키는 댁내 광 가입자망(FTTH, Fiber To The Home)은 높은 설비원가 때문에 사업성이 없어 상용화가 요원한 상황이다.

설비원가를 낮추기 위한 대안인 VDSL통신도 설비비 부담 때문에 주로 이용자가 밀집된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설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댁내 광 가입자망(FTTH)을 구현할 차세대 신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 EPON 시스템은 설비원가가 저렴해 시장선점을 노리는 선진국들간에 개발경쟁이 치열하다.

ETRI가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 EPON 핵심칩을 개발, 적용시험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EPON 시스템 개발 경쟁에서 선두를 차지하게 되었다. ETRI의 1기가급 EPON 기술은 현존하는 최고속 통신서비스인 VDSL보다 20배 빠른 1,000Mbps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화국에서 반경 20km에 이르는 서비스 범위 역시 VDSL의 20배이다. 일본이 추진중인 댁내 광가입자망 기술인 BPON방식과 비교해도 2배~8배 빠른 통신속도를 제공한다.

<표: 통신방식별 성능비교>

방식 가입자 방면 속도 전화국 방면 속도 전송거리 비고
ADSL 1.5~8Mbsp 0.2Mbsp 0.3km~1.5km 기존 초고속 통신
VDSL 13~52Mbsp 2Mbsp 0.3km~1.5km 보급중
일본 BPON 155~622Mbsp 155~622Mbsp 20km ATM광가입자망에 사용
ETRI의 EPON 1,000Mbsp 1,000Mbsp 20km 이더넷 광가입자망에서

북미에서는 미국의 종합 통신업체인 SBC커뮤니케이션즈社가 2002년 San Francisco, Mission Bay에 약 9,000 가입자 규모의 댁내 광가입자망 사업을 시작하였고, 일본에서도 2002년말 155Mbps 급 Broadband PON(BPON) 시스템을 대량 설치하여 댁내 광가입자망 서비스를 본격화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댁내 광가입자망 시장도 2004년 이후부터는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보다 경제적이면서 빠른 통신속도를 제공하는 EPON 기술이 주요 방식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연구책임자인 유태환 ETRI EPON기술팀장은, "이번에 핵심 통신칩을 개발함으로써 수동형 이더넷 광가입자망 전송 시스템 개발이 가속화, 올해 8, 9월이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개발로 국내외 댁내 광가입자망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