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10기가 이더넷 스위치 핵심기술 개발 - 기존의 기가급 이더넷 스위치의 10배 이상의 데이터 처리속도로 대기업,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대규모 구내통신망 구성 - 
기존 이더넷 스위치의 10배 이상의 처리속도로 대기업, 학교, 병원 등 대규모 구내 통신망(LAN)을 구축할 수 있는 초고속 LAN 핵심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 라우터연구부(부장 김영선 박사) 10GE H/W팀(팀장 정해원)은 정보통신부 선도기반기술개발사업인 QoS 기반의 10기가비트 이더넷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10기가 이더넷 스위치 라인카드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더넷 스위치는 구내 통신망(LAN)의 속도를 결정하는 핵심장치로서 그 성능은 라인카드라는 보드 장치에 의해 좌우된다.ETRI의 10기가 이더넷 스위치 라인카드는 최상급 상용제품에서나 볼 수 있는 1 기가 회선보다도 10배 이상 빠른 10 기가 회선을 지원하므로 고속 LAN 망과 메트로 망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들의 10기가 이더넷 스위치 기술들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어, 이번 개발로 우리나라가 고속 LAN 세계시장을 선점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으로 평가된다. ● 고가에 활용범위가 좁은 외국산 10기가 이더넷 스위치
10 기가 이더넷 스위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 두뇌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프로세서 부분이다. 10 기가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개발한 곳은 이스라엘의 벤처기업이 유일한 상황인데, 가격이 비싸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되는 상황이다.의 해결을 위해 기존의 1 기가비트급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주문형 반도체로 연결해 10 기가비트급 네트워크 프로세서의 성능을 내도록 하는 기술이 시스코, 익스트림, 파운드리 등의 선진업체들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시제품 단계에 있다.그러나 이 역시 가격문제로 상용화가 어렵고 활용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시장성이 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가 이러한 초기제품으로 국내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ETRI의 10 기가 이더넷 스위치 라인카드 역시 1 기가비트급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그러나 주문형 반도체 대신 모듈 형태의 제어장치를 사용해 가격이 외산제품의 3분의 1에 불과한 반면, 어떤 네트워크 장비에도 바로 탑재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또한 국제표준 규격을 따르고 있어 호환성도 뛰어나다.
본 장치는 기존의 최상급 제품의 10배 이상의 처리속도를 가진 10 기가 이더넷 스위치로 상용화되어 선진국 외산제품과 동등한 시점에서 국내·외 초기 시장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향후 전망
2002년도에 150억 달러 규모를 보인 세계 스위치 시장에서 기가비트 스위치 부문은 60% 이상의 급성장세를 보였다.
10기가 이더넷 스위치의 경우 올해 하반기 국내에서 2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는 것을 시작으로 기존의 이더넷 스위치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책임자인 정해원 ETRI 10GE H/W팀장은, "올해 하반기경에 국내 기술로 만든 10기가 이더넷 스위치 시스템이 상용화되어 국내·외 초고속 LAN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