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 개발(CAFE+)

ETRI,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 개발(CAFE+)

- 2월 13일(목) 오후 2시 서울 한국기술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기술이전설명회 개최 -

  현재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모든 업무에 있어서 인터넷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서비스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대한 대책 마련과 증가하는 인터넷 트래픽 처리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인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CAFE+)"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되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은 차세대 인터넷 서버 기술 개발 사업(사업책임자 임기욱 박사)의 일환으로, 차세대 인터넷 서버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CAFE+)"를 개발했다. 동 기술은 오는 13일(목) 오후 2시 서울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실에서 기술이전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ETRI에서 개발한 CAFE+(카페플러스)는 여러 대의 서버 노드(Server Node)로 구성되어 있는 클러스터 시스템을 위한 웹기반 원격 관리, 고가용 기능, 서비스 관리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렴한 리눅스 운영체제기반으로 구축되어 차세대 인터넷 서버를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이 가지는 특징

  ETRI의 고가용 클러스터 시스템은 개방형 리눅스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대로 구성된 서버 노드 중 일부의 고장에도 연속적인 서비스를 보장하며, 서버 노드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고장의 감지와 복구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였다. 특히 효율적인 cascading 오류 회복 기법으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서버 노드들 중 최소한 한 대의 서버 노드가 살아 있을 때까지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서버 관리자가 시스템의 현재 상황 및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운영시스템 환경을 선택하도록 개발되었다.

⊙ 개발 결과의 의미 및 향후 전망

  연구책임자인 ETRI 시스템미들웨어연구팀 김학영 팀장은, "ETRI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의 개발로 경제적인 인터넷 클러스터 서버를 구축함으로써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 기반이 구축" 되었다며, "소규모 전자 상거래를 구축하고자하는 인터넷 서버 사업자부터 대규모 인터넷 기반 분산 서비스 사업자까지 사용이 가능하여 IT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 고가용성
    고가용성 기술은 클러스터로 구성된 노드들 중 일부 노드가 고장 나더라도 사용자에게는 연속적으로 서비스를 보장하는 기술이다.
     
  • cascading 오류 회복 기법
    노드들 중 최소한 한 대의 노드가 살아 있을 때까지 서비스 지연을 최소화하며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는 기술이다. 클러스터 시스템은 여러 노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에게 여러 노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이도록 하는 마스터 노드가 존재하게 된다. 이 마스터 노드에 의해서 실제 서비스를 처리 할 수 있는 작업을 할당받는 노드를 결정하게 되며 마스터 노드가 고장 나면 사용자는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마스터 노드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다른 노드가 그 역할을 할 수 있게 위임받을 수 있는 것을 오류 회복이라고 하며, 모든 노드가 마스터 노드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마스터 노드 오류 발생시 정해진 차례대로 마스터 역할을 부여받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cascading 오류 회복 기법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