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개방형 유무선 연동 시스템MiDAS(마이다스) 개발

ETRI, 개방형 유무선 연동 시스템 MiDAS(마이다스) 개발

유·무선 인터넷을 연동, 통합시켜 이동통신 가입자가 원하는 인터넷 사이트와 컨텐츠 업체에 직접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망개방 시스템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 유무선인터넷정합팀(팀장 류원)은 한국통신(KT) 과제인 개방형 유무선 연동 서비스 게이트웨이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동기식 IMT-2000 이동전화로 초고속 인터넷망에 직접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 MiDAS(마이다스, Mobile internet Data Access System)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이동전화 가입자가 무선인터넷을 통해 초고속 유선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접속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와 구매 가능한 컨텐츠 업체가 제한되었던 기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폐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준다.

기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현재의 무선인터넷은 외국산 PDSN(Packet Data Service Node, 무선인터넷 서비스 장비) 등으로 구성된 이동통신 사업자의 폐쇄망을 통해서 구현되고 있어, 가입자들은 사업자가 정한 인터넷 사이트와 컨텐츠만을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폐쇄적인 서비스 구조 때문에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가입자들과 컨텐츠 사업자 등에 대한 시장 지배력과 수익성을 유지해 왔는데, 이는 이동통신 산업 활성화에 장애가 되어 왔다.

MiDAS - 이동통신 산업을 활성화시킬 무선인터넷 망공개 솔루션

ETRI의 MiDAS는 인터넷 기간망에 설치되고 각 이동통신 사업체들의 통신장비들과 광역 접속망을 통해 연결되어 전국의 이동통신 가입자들을 초고속 유선인터넷에 직접 연결시키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한다.이동통신 사업자들은 별도의 패킷 망을 구성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어 망 구축에 소요되는 막대한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고, 컨텐츠 사업자 등의 외부사업자들도 이동통신사별로 하나씩 구축·운영해 온 장비들을 하나로 줄여 이를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에 설치함으로써 모든 이동통신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접속자 실시간 관리기능에 다양한 과금정보 관리기능까지

ETRI의 MiDAS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이동통신 가입자에 대한 인증과 권한 검증 및 과금 기능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발신자 번호, IP/PPP 사용량, 서비스 특성, 코드값 등의 원시 과금정보를 생성, 저장, 관리함으로써 각종 돌발상황에도 가입자 정보가 유실될 염려가 없다. 장거리 이동 중의 연결 지연, 데이터 유실 현상 최소화 가입자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에 기지국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옮겨 간 다음 기지국에서 가입자의 통신연결을 다시 설정하는데 이를 핸드오프(hand-off)라고 한다.

기존의 PDSN 장치는 이 과정에서 연결 지연과 데이터 유실 등의 문제점을 보였지만 ETRI의 MiDAS는 이전 기지국에 설정된 가입자의 연결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핸드오프 방식을 적용, 보다 빠른 시간에 핸드오프를 수행함으로써 이러한 연결 지연과 데이터 유실 문제를 최소화시켰다.

가입자 수요증대, 신종 서비스 추가에 경제적으로 대응

ETRI의 MiDAS는 호 처리 및 관리 장치가 분리되어 있어 가입자 증대 등의 변동상황에 대해 시스템에 끼우는 기판(보드)을 종류별로 필요한 만큼만 늘려주면 되므로, 시스템 전체를 통째로 증설해야 했던 기존 방식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다.

또한 장비의 수정없이 S/W만 변경하는 것으로 VoIP와 같은 부가 서비스를 용이하게 추가시킬 수 있다.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

ETRI 유무선인터넷정합팀 류원 팀장은 "ETRI의 MiDAS는 1,0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는 무선인터넷 사용자들에게 훨씬 다양하고 편리한 이동전화 서비스 및 컨텐츠를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이동통신사업자가 독점하고 있는 무선인터넷망을 유선통신사업자, 포털업체, 컨텐츠업체 등 외부 사업자와 가입자에게도 개방시킴으로써 향후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용어설명 ]------------------------------------------------

  • PDSN
    동기식 이동통신망에서 BSC와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패킷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이다.

  • PPP
    RS-232C 등의 동기 및 비동기식 포인트 투 포인트 직렬 링크에 관한 프로토콜. PPP는 데이터 패킷의 헤드 부분만을 압축하는 기능과 PAP(Password Authentication Protocol)와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 등의 인증 프로토콜을 포함하고 있고, 개인용 컴퓨터에 자동으로 IP어드레스를 배당하는 IPCP(IP Control Protocol)의 기능도 있다.

  • AAA
    IP기반의 패킷 데이터 망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받는 가입자에 대하여 인증(Authentication), 권한검증(Authorization) 및 과금(Accounting)기능을 제공하는 망 요소이다.

-개방형 무선 인터넷망 구성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