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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보도자료

ETRI,라이센스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 개발

ETRI,라이센스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 개발

- 디지털 컨텐츠 유통 전 과정을 자동화시키는 통합 솔루션으로
컨텐츠 산업 활성화 기대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통신망으로 저작 단계에서 구매·이용에 이르는 디지털 컨텐츠 유통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솔루션이 국내 기술진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 컨텐츠 서비스기반연구팀(팀장 윤기송)은 정보통신부 과제인 DRM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라이센스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저작권 보호기술과 라이센스(사용권) 관리기술 등이 결합된 통합 솔루션으로서, 등록에서 인터넷 쇼핑몰 판매까지의 디지털 컨텐츠 유통의 전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해주며 다양한 거래조건과 유통방식을 지원, 컨텐츠 유통을 크게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 디지털 컨텐츠 유통의 문제점

기존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은 쇼핑몰을 구축하는 수준에 불과해서 제작자, 저작권자, 유통업체가 해야 할 작업량을 별로 줄여주지 못했다.또한 유통될 수 있는 파일형식이 제한적이고, 사용권한의 조절이 불가능해 일단 유통된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이 침해될 위험이 컸다.

전 유통과정의 자동화, 철저한 저작권 보호

ETRI의 라이센스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은 클리어링하우스(Clearing house, 정산소) 시스템(결제·정산), CA(certification authority) 시스템(인증), 라이센스 서버(사용권 관리), 유통 시스템(패키징·등록), 쇼핑몰(전시·판매) 등으로 구성된 토탈 솔루션으로서, 디지털 컨텐츠의 등록, 온라인 유통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소프트웨어적 가공(패키징), 쇼핑몰 전시·판매, 인증 및 사용권 부여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자동 수행한다.

유통시킬 수 있는 컨텐츠의 종류도 다양하여 동영상, 음악 파일 등의 멀티미디어는 물론 아래한글, 워드, 아크로벳 등 다양한 문서파일까지 유통시킬 수 있는데, 다운로드 저장, 읽기, 인쇄하기 등의 다양한 이용권한을 설정해 구매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점도 큰 특징이다.

특히 디지털 컨텐츠가 패키징된 상태로 유통되므로 구매자가 이를 재배포하여도 배포 받은 사람은 유통업체로부터 사용권(라이센스)을 온라인 구매해야 그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이 점을 활용해 구매자 등에 의한 다단계 재배포 유통방식인 슈퍼디스트리뷰션(Superdistribution)으로 컨텐츠 유통업체의 배급력을 몇 배로 키울 수 있다.

때문에 ETRI의 라이센스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 기술은 컨텐츠 보호 솔루션 개발 업체, SI 업체, 보안 업체, 유료 컨텐츠 서비스 업체 등에 이전되어 디지털 컨텐츠 유통을 크게 활성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컨텐츠 유통 활성화의 기술적 원동력 제공

연구책임자인 ETRI 윤기송 컨텐츠서비스기반연구팀장은, 본 기술은 기업체나 연구소의 전자 문서 보호, 전자 도서관 원문 서비스, CD-ROM을 통한 컨텐츠 배포, 인터넷 방송국 및 영화관, 사이버 교육, 온라인 게임, e-book 등에 적용되어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다양성과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관련 홈페이지: http://www.drm.or.kr/~contents/index.html)

[ 상세 설명자료]----------------------------------------------
현재 개발된 DRM 기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솔루션은 패키저, 유통시스템, 클리어링하우스 시스템, 클라이언트 시스템, 그리고 CA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패키저
    패키저는 컨텐츠와 메타데이터를 패키징하는 소프트웨어로 Secure Container는 XML 형식으로 되어 있어 확장성 있는 구조를 지원한다. 유통업자와 라이센스를 받은 사용자만이 컨텐츠를 복호화 할 수 있으며 라이센스를 발급하는 클리어링하우스 또한 적법한 권한이 없으면 컨텐츠를 복호화 할 수 없도록 설계되었다.

  • 유통시스템
    유통시스템은 원본 컨텐츠 및 패키징된 컨텐츠를 등록·관리하며 창조자의 컨텐츠 등록에서 쇼핑몰 전시까지의 작업을 자동화 하였다.

  • 클리어링하우스(Clearing house, 정산소) 시스템
    클리어링하우스 시스템은 결제처리 및 독자적으로 개발된 라이센스 처리기술을 이용해 라이센스를 발급한다. 라이센스 포맷 및 사용규칙은 MPEG-21표준인 XrML2.0을 준수한다.

  • 클라이언트 시스템
    클라이언트 시스템은 Secure Container에 포함된 메타데이터를 해석하고 암호화된 컨텐츠의 복호화를 수행한다. 플러그인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되어 기존의 컨텐츠 뷰어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라이센스에 명시된 사용규칙에 준하여 컨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며, 현재 MS 미디어, 오디오, MS Word, PDF, 아래한글 포맷을 지원한다.

  • CA시스템
    유통 주체간 인증을 위한 공개키 인증서 발급, 컨텐츠 암호화 및 전자서명, 인증서에 기반한 보안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CA 시스템과 암호 모듈로서 라이브러리 형태로 개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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