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DVB-RCS 위성 양방향 초소형 지구국 시스템 개발

ETRI, DVB-RCS 위성 양방향 초소형 지구국 시스템 개발

- 미국, 유럽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개발 -
- 2003년 상용화되어 하반기부터 유럽, 북미 시장 본격 공략 -

위성을 통해 디지털 방송은 물론 초고속 인터넷까지 싼 값에 즐길 수 있게 하는 국제표준 양방향 위성인터넷 기술이 개발되었다.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 위성멀티미디어연구팀(팀장 이호진 박사)이 가입자당 4Mbps급의 초고속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DVB-RCS(디털영상 양방향 위성방송, Digital Video Broadcasting Return Channel via Satellite) 위성 양방향 초소형 지구국 시스템을 개발, 오는 12월 6일 오후 3시, 서울 강남역에 위치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기술이전센터 교육장에서 열리는 기술이전설명회를 통해 상용화에 나선다.

이 시스템은 장소와 관계없이 위성을 통해 인터넷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인 초소형 지구국(브이세트, VSAT, Very Small Aperture Terminal)의 일종으로, 상용화제품은 미국과 유럽에만 있고 아·태 지역에는 VSAT 제품이 전무하다.

현재 세계 VSAT 시장의 84%를 점유하고 있는 미국 휴즈(HNS, Hughes Network System)사와 이스라엘의 길라트(Gilat)사의 제품은 호환성이 없고 속도도 256kbps에 불과하기 때문에 고객카드 마일리지 관리, 사내 방송 등 제한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ETRI가 (주)펜타미디어와 공동으로 개발한 DVB-RCS 위성 양방향 초소형 지구국 시스템은 기존의 VSAT 시스템에 비해 가격은 절반이고 통신속도는 16배이다.

즉, 통신속도가 기존 VSAT 시스템의 16배인 4Mbps에 이르고, 중심국 하나로 10,000명의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경쟁력이 뛰어나다.

또한 유럽 표준화기구인 ETSI에서 2000년초 채택, 유럽은 물론, 미국, 캐나다, 동유럽, 남미, 아시아 등 전세계에서 사용 중인 위성 양방향 통신 규격인 DVB-RCS 규격을 준수하고 있어 절반의 가격에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고 호환성도 뛰어나 세계 VSAT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방향 위성회선으로 초고속 위성인터넷, 인터넷 TV, 비디오 스트리밍, 멀티캐스팅, 영상회의, 원격교육, 원격의료 등 인터넷 기반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물론 산불감시, 수자원관리 등의 원격측량(텔리메트리, telemetry)에도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던 2002년 5월 미디어캐스트(Mediacast) 국제전시회에 본 기술을 ETRI와 공동출품한 (주)펜타미디어는, 벌써 영국 커뮤니카도(Communicado)사와 약 40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했으며 일본회사들과도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2년 현재 10억불 규모인 VSAT 시장은 2007년 44억 7천만 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3%에 불과한 DVB-RCS 규격 제품의 점유율도 15%로 증가할 것(Northern Sky Research, "Broadband Satellite Markets 2002", 2002.7.)으로 보여 시장전망이 매우 밝다.

ETRI 위성멀티미디어연구팀장 이호진 박사는, "본 시스템은 산간오지에도 ADSL보다 빠른 10Mbps급의 인터넷을 제공"한다며, "Ka/Ku대역 겸용이므로 고갈을 목전에 둔 Ku대역 주파수 대신, 그간 기술적 어려움과 부품가격 때문에 사용이 저조했던 Ka대역 주파수 이용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용어설명 ]------------------------------------------------

  • VSAT : Very Small Aperture Terminal의 약자로 "초소형 지구국"을 의미한다. 단말은 0.7 ~ 2m급의 소형안테나와 셋탑박스 또는 PC로 이루어지는 초소형 단말 지구국이고, 이들 단말과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는 중심국(Hub)은 상대적으로 큰 4~5m의 안테나를 사용한다.
    VSAT은 전통적으로 벽지나 오지, 지상망이 미비한 농어촌 지역에 주로 설치되어 음성, 팩스, 저속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어 왔으나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인터넷접속 기능이 보강되고 전송속도가 향상되어 이제는 도시 교외지역 등으로 사용지역이 확대되었을 뿐 아니라 지역에 관계없이 위성의 광역성과 방송 강점을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가정이나 중소기업, SOHO(Small ffice Home Office), 전국적으로 분산된 기업의 지사나 지점, 유통 판매점망, 학원이나 학습장 등에 설치되어, 각 단말에서 중심국에 연결된 인터넷망이나 멀티미디어 서비스망, 본사망 등에 연결하는 비대칭형 양방향 액세스 망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 DVB-RCS : Digital Video Broadcasting -Return Channel via Satellite의 약자로 위성을 통한 양방향 디지털영상 방송기술로 번역될 수 있다.
    DVB내의 양방향 위성 액세스 규격을 정하기 위한 워킹그룹명이자 규격명으로도 대용는 DVB-RCS는 지난 2000년 유럽의 ETSI에 의해 EN 301 790 표준규격으로 정해진 이후, ESA의 막대한 투자아래 북미와 유럽의 회사들이 DVB-RCS 시스템 개발경쟁을 벌여, 이미 미국의 EMS사와 벨기에의 Newtec사, 노르웨이의 Nera사가 개발을 완료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룩셈부르크에 본부를 두고 있는 SES Astra사와 프랑스의 Eutelsat사, 영국의 Aramiska사는 이미 DVB-RCS 시스템을 사용, 시범 서비스 중에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이들 회사의 제품의 가격이 아직은 비싼 편으로 저가격의 DVB-RCS 모델을 찾고 있는 중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