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세계 최고수준의 온라인 3D 게임엔진(Dream3D) 개발

ETRI, 세계 최고수준의 온라인 3D 게임엔진(Dream3D) 개발

- 11월 29일(금) 관련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이전설명회 개최 -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3D 게임개발에 필요한 게임엔진과 게임에디터(제작지원도구)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http://www.etri.re.kr)은 정보통신부 선도기반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인"온라인 3D 게임엔진 개발"(사업책임자:김현빈 가상현실연구부장)사업을 총 연구비 80억, 연간 35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2001년 3월에 연구개발에 착수하여 "Dream3D"를 개발했다. 동 기술은 11월 29일(금) 오후 3시 서울(대방동) 전문기술회관 4층에서 기술이전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Dream3D는 완벽한 Full 3D용 온라인 게임엔진으로 고가의 외국산 게임엔진에 비해 성능과 기능면에서 뛰어나다. 특히, 스테레오 스피커 시스템에서도 실시간 3D 사운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과 대규모 동시접속 환경에 강력한 다중분산 서버기능은 세계적 수준이다.   

  Dream3D의 핵심기술은 게임 그래픽 데이터를 게임진행 상황에 맞게 화면에 출력해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게 해주는 렌더링엔진, 모션 캡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엔진, 좌우 사운드 출력만으로도 3차원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사운드엔진이 있다. 또한 동시 접속자의 증감과 네트웤 트래픽 상황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분산처리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서버엔진, 그리고 게임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시나리오를 기준으로 게임공간의 구성, 이벤트 설정 등 게임진행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통합된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게임에디터로 구성되어있다.

  그 동안 온라인 게임의 산업적 성장으로 온라인3D 게임콘텐츠 제작에 많은 관련 기업이 뛰어 들었으나, 개발에 필수적인 게임엔진과 게임 에디터에 대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어 왔었다. 또한 자체 개발시에도 재정적 부담과 전문인력 부재의 이중고를 겪어야 했다. 그러나 이번 Dream3D의 개발로 최대 걸림돌이었던 확장성과 안정성에 강력한 분산서버, Indoor 및 Outdoor 제작용 게임 에디터, 실시간 게임용 3D 사운드의 기술적 장애를 완전히 해소하여 앞으로 관련 업계의 활발한 콘텐츠 제작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Dream3D 엔진은 콘텐츠와 게임엔진 제작의 분리를 통한 전문화된 게임 개발 체계로의 전환이 가능해 게임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직접적인 개발효과로는 국내 온라인 게임업계가 연간 1,000억∼1,500억원 규모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발비의 상당부분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ETRI는 국내를 비롯한 일본, 미국 등에서 Dream3D엔진의 상표등록과 관련 특허가 출원 중에 있으며, 기술이전시 게임엔진 소스와 개발문서를 100% 공개한다.

  ETRI 김현빈 부장은 "이번에 개발한 Dream3D 엔진은 다양한 플랫폼 즉, 아케이드 게임, 모바일, 온라인 비디오 게임 등에 적용 가능하고" 또한 " 모든 콘텐츠 산업 즉, 애니매이션, 영화, 광고, 방송, 교육, 국방, 의료 등에 응용이 가능하여 광범위한 대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 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