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의 소프트스위치, 국제 상호운용성 시험에서 세계 정상급의 성능 입증

ETRI의 소프트스위치,국제 상호운용성 시험에서 세계 정상급의 성능 입증

- 국제표준기관에 의한 북미, 유럽, 아시아간 상호운용성 시험인
GMI2002를 통과, 소프트 스위치 기술 선도자 위상 확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http://www.etri.re.kr)소프트스위치팀 (팀장 이병선)은 정보통신 선도기반기술개발과제인 개방형 멀티서비스 통합 교환시스템 과제의 일환으로 서로 다른 종류의 망 사이의 신호전달을 제어하는 장비인 소프트 스위치를 개발, 지난 11월 4일부터 15일까지 국제 개방형 소프트스위치 표준화 기관인 MSF(Multi service Switching Forum)가 주최한 GMI2002(상호 운용성 시험 행사, Global MSF Interoperability)에 출품해 성공적으로 시험에 통과하였다.

GMI2002는 차세대 통신망인 NGN을 구축하기 위해 세계적인 경쟁기관들이 모여 신기술을 시험하고 협력하는 범지구적 행사이다.소프트스위치는 차세대 통신망(NGN)을 구축하기 위한 핵심 장비로 세계 주요 통신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이번 시험을 통과한 것은 ETRI, LG전자, Alcatel, Marconi 등의 4개였다.

이 중 공동개발기관으로서 함께 나선 ETRI와 LG전자는 타업체의 장비보다 훨씬 뛰어난 시험 시나리오 적응능력을 보여, 차세대 통신망 NGN을 준비하고 있는 주요 통신업체들에게 우리 나라의 기술력을 과시하였다.

● GMI 2002 - 차세대 통신망(NGN) 구축의 초석을 다진 중요한 행사

이번 GMI(Global MSF Interoperability) 2002 행사는 차세대 통신망 NGN의 구축 가능성을 진단하는 중요한 행사로 인식되어 왔으며, 북미(미국 뉴햄프셔대학), 유럽(영국 BT), 그리고 아시아(일본 NTT)의 3개 대륙에서 동시에 개최되었는데 NGN을 위해 각국에서 개발되어 온 소프트스위치와 미디어게이트웨이들을 서로 연동시켜 멀티벤더와 멀티서비스의 꿈을 실제로 확인시켜준 계기가 되었다.

● 세계 유수의 통신 업체들 한국 기술력에 놀라

세계 유수의 통신 사업자와 장비제조 업체가 참여한 GMI2002에는 국내의 ETRI와 LG전자를 포함하여 Alcatel, BT, Cisco, ECI Telecom, Empirix, Fujitsu, Marconi, Metaswitch, NEC, NetTest, NTT, OKI, Spirent, Vocal Data 등 15개 회사가 참여하였다. 시험장소인 미국, 영국, 일본을 전용선으로 서로 연결하여 그동안 MSF에서 준비하여 온 시험 절차를 기준으로 진행하였는데 ETRI와 LG전자는 일본 동경의 NTT 무사시노연구소의 시험에 참여하였다.ETRI의 소프트스위치는 일본내의 다른 소프트스위치와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물론, 영국과 미국에 있는 NEC, Alcatel, ECI Telecom, Fujitsu 등의 장비와 연동하여 VoIP 서비스를 성공시킴으로써 세계적인 업체들로부터 ETRI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외국의 소프트스위치들은 상용 제품의 NGN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시험에 참여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시험 시나리오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단점이 노출되기도 하였으나 ETRI와 LG전자가 자체적으로 공동개발한 MEGACO/H.248, BICC, SIP-T등의 NGN 프로토롤 스택을 내세운 소프트스위치는 다양한 시험 시나리오에 탁월한 적응력을 보여줌으로써 시험에 참가한 외국의 통신업체들로부터 경외의 대상이 되었다.

● NGN 핵심장비인 소프트스위치 기술의 국제 경쟁력 확보

소프트스위치란 미디어 게이트웨이 컨트롤러라고도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패킷망과 기존의 유무선 망 간의 연동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서, 패킷망, 유·무선망 등이 통합되는 차세대 통신망(NGN)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기술이다.

GMI 2002에 참여한 15개 기관들 중, 소프트스위치 장비를 출품, 시험한 기관은 ETRI, LG전자, Alcatel, Marconi 등의 4개 기관으로, ETRI는 이들과 함께 NGN의 핵심이 되는 소프트스위치 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되었다.

ETRI의 소프트 스위치 장비는 MEGACO/ H.248, BICC, SIGTRAN, SIP/SIP-T 등, 역시 자체 개발한 다양한 프로토콜들을 세계 유수의 통신 장비들과 성공적으로 상호 운용시킴으로써 차세대 통신망 NGN에 가장 근접해 있는 기술적 선도성과 성숙도를 입증하였다.

ETRI 소프트스위치팀장 이병선 박사는, 이번 GMI 2002 시험의 통과로, ETRI가 최신 국제표준 규격과 구조에 따라 자체 개발한 소프트 스위치 장비와 각종 프로토콜들의 국제경쟁력이 입증되었다며, 무엇보다도 큰 소득은 우리 연구원들이 외국 통신기술을 이겼다는 자신감. 이라고 말했다.

 

[ 용어설명 ]-------------------------------------------------

□ 소프트스위치(Soft Switch)

소프트스위치란 미디어 게이트웨이 컨트롤러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으로 패킷망과 기존의 유무선 망 간의 연동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이다. 소프트스위치는 이종망 간에 신호를 전달하고 호 처리를 수행하며 액세스 게이트웨이 또는 트렁킹 게이트웨이 등의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제어하는 장비이다.

□ 액세스 게이트웨이(Access Gateway)

액세스 게이트웨이란 PSTN 등 유무선 망의 일반 전화 사용자를 패킷망 (VoIP 또는 VoATM)에 접속시키는 데 필요한 장비로서 일반 전화기로부터의 음성 데이터를 패킷망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장비이다.

□ 트렁킹 게이트웨이(Trunk Gateway)

트렁킹 게이트웨이란 공중 전화망과 패킷망 (VoIP 또는 VoATM)을 연동하기 위한 장비로서 공중 전화망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데이터를 패킷망에서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이다.

□ 미디어 게이트웨이(Midea Gateway)

미디어 게이트웨이란 서로 다른 표준을 따르고 있는 이종망 간에 데이터들의 전달을 위한 데이터 변환 장비로서 액세스 게이트웨이와 트렁킹 게이트웨이를 포함한다.

□ MEGACO/H.248

IETF RFC 3015와 ITU-T H.248에서 권고되는 MEGACO (Media Gateway Control) 프로토콜은 소프트스위치가 물리적으로 분리된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MEGACO는 마스터/슬레이브 구조의 프로토콜로서 메가코 마스터는 소프트스위치에 위치하여 미디어 게이트웨이에 위치한 메가코 슬래이브를 통해 미디어 게이트웨이 간 베어러 연결/해제, 미디어 변환 기능, 감사 기능 등을 수행한다.

□ BICC

ITU-T Q.1901에 권고되는 BICC (Bearer Independent Call Control) 프로토콜은 기존의 SS7 기반의 공중 통신망과 패킷 망의 통합에 사용되는 소프트스위치 간의 VoP (Voice over Packet) 서비스를 위하여 호 연결/해제 등의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 SIGTRAN

SIGTRAN (Signaling Transport)은 SS7 기반의 공중 통신망의 신호를 패킷 망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이다. SIGTRAN은 IP 망을 통해 시그널을 전송하는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인 SCTP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와 이 SCTP를 이용하여 MTP-3 사용자의 No.7 메시지를 전달하는 M3UA (MTP3 User Adaptation), SUA (SCTP User Adaptation) 등으로 구성된다.

□ SIP-T

SIP-T (Session Initiation Protocol for Telephones)는 기존의 SS7 기반의 공중 통신망과 패킷 망의 통합에 사용되는 소프트스위치 간의 VoP (Voice over Packet) 서비스를 위하여 SIP을 확장한 프로토콜이다.

□ 패킷(Packet)

데이터 전송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묶음. 패킷 전송은 두 지점 사이에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하지 않고, 전송할 데이터를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 패킷의 형태로 구성한 다음 패킷들을 하나씩 보내는 방법을 쓴다. 각각의 패킷은 일정한 크기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신처, 주소 또는 제어 부호 등의 제어 정보까지 담고 있다. 보통 한 패킷은 1,024비트 데이터를 담을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