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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디지털 영상 워터마킹 기술 개발

ETRI, 디지털 영상 워터마킹 기술 개발

- 11월 21일(목) 오후 2시 서울 정보통신연구진흥원 기술이전센터에서
기술이전설명회 개최 -

  최근 인터넷시대가 도래하면서, 컨텐츠가 디지털 형태로 제작, 보존, 유통됨에 따라, 컨텐츠의 무분별한 불법복제 및 컨텐츠의 위/변조와 같은 최초 컨텐츠 제작자의 소유권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 디지털저작권관리연구팀(주상현 박사)에서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자와 저작권자 보호를 위한 "디지털 영상 워터마킹" 기술을 개발하였다.

  동기술은 오는 21일(목) 오후 2시 서울 정보통신연구진흥원 기술이전센터 교육장에서 기술이전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기술적 특성  : 저작권 정보를 변형 또는 삭제하려는 행위 금지, 제작자                         및 소유권자 보호

  현재 국내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워터마크의 정보량은 대부분 워터마크(저작권 관련 정보)의 존재유무를 판별하는 1비트 정보이거나, 수 비트 정보에 지나지 않아 주로 소유권을 주장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워터마크를 변형 또는 제거하려는 행위에 대해 강인한 지의 여부가 검증되지 않고 있다.

  반면 이번에 ETRI에서 개발한 기술은 디지털 영상 컨텐츠 내에 저작권 관련정보(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기술로써, 삽입하는 정보량은 128비트까지 지원가능 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본 기술에서 지원하는 정보량은 소유권주장 뿐만 아니라, 디지털 영상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재생제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삽입할 수 있다. 그리고 압축과 회전, 확대 등과 같은 워터마크를 변형 또는 제거하려는 행위에도 견고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ETRI에서 진행하고 있는 워터마킹 기술개발은 영상뿐만 아니라,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및 3D 데이터에 대한 기술개발도 병행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모두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한 워터마킹 분야 세계 시장전망 및 기대효과   디지털 컨텐츠 시장은 기존 아날로그 컨텐츠의 디지털화 작업이 진행되고 디지털 컨텐츠로 대체되어감에 따라 그 성장세가 연평균 4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95년 겨우 130억 달러에 불과하던 시장은 2003년에는 165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IDC 등에서 예측하고 있다. 이런 컨텐츠 시장의 10%인 165억불이 저작권 관련비용이며, 이중 30%인 49억5천만불(5조 9천4백억원)이 워터마킹 비용으로 추산된다. 워터마킹 분야와 같은 신생분야에서의 핵심기술 조기 개발과 산업체에 신속한 기술이전을 통한 상품화로 국내시장의 외국기술에 의한 시장 잠식 방지와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고, 외국시장의 진출 및 국제 표준화 작업에 기여하여 기술료 수입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향후 국가 경쟁력이 있는 기술분야로서 해외시장 개척 전망 밝아  ETRI 연구개발자인 주상현 박사는 "워터마킹 분야는 디지털 컨텐츠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면서 파생되어 나온 신생분야이지만, 현재 국내의 기술력은 선진국에 비해 뒤지지 않고 있다"며, "향후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한 워터마킹 분야의 해외 시장에서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술분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용어설명]

  ● 워터마킹(Water Marking)

  디지털 컨텐츠내용의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저작권정보를 삽    입하는 기술을 말하며, 삽입된 워터마크정보를 추출할 때 원본 콘텐츠의     사용유무에 따라 Non-Blind워터마킹(원본필요)와 Blind 워터마킹(원본불    필요)으로 구분된다.

  ● 공격(Attack)

  저작권 보호를 위해 워터마크를 삽입했다 하더라도 이를 변형 또는 제거    하려는 행위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행위를 흔히 공격(Attack)이라 표현 한다.

  ● 넌 블라인드(Non-Blind)방식과 블라인드(Blind)방식
     ①Non-Blind : 추출시 원본이 있어야 하므로 활용범위가 제한적이나, 보안                            성과 강인성이 뛰어남.
     ②Blind : 응용범위가 넓으며, 보안성과 강인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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