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가 개발한 멀티캐스트 신뢰전송 프로토콜(ECTP-1),

  • 배포일2002.01.18
  • 조회수2661
  • 담당자
    •  
문의: ETRI 통신프로토콜표준연구팀 강신각 팀장 (T.042-860-6117) E-mail : sgkang@etri.re.kr

ETRI가 개발한 멀티캐스트 신뢰전송 프로토콜(ECTP-1),
ITU-T X.606 국제권고 표준으로 승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오길록, http://www.etri.re.kr) 에서 개발한 [멀티캐스트 신뢰전송 프로토콜 표준규격]이 UN 산하 전기통신 국제표준화 기구인 ITU-T의 X.606 국제권고 표준으로 승인되었다.

이번에 ITU-T에 의해 국제표준으로 발간된 X.606 권고는 2001년 9월에 인도 방갈로어에서 개최되었던 ITU-T 제7연구반 총회에서 권고 승인이 결의되었고, ITU-T의 표준제정 절차에 따라 회원국 및 회원 기관의 최종 우편 투표 절차를 거쳐 ITU-T 국제표준 권고로 승인 및 발간이 확정되었다.

상기 표준은 국제 전기통신 표준화 기구인 ITU-T에 의해 ECTP(Enhanced Communications Transport Protocol)라는 표준화 프로젝트 명으로 추진되고 있는 표준화 작업의 일부 결과로써, 우리 나라가 표준 원문 전체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ITU-T 국제표준으로 승인 발간하게 된 최초의 프로토콜 표준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특히 멀티캐스트 신뢰전송 기능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공식 국제표준으로 동 기술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세계 수준임을 입증한 것이라 하겠다. ETRI는 표준규격 개발과 병행하여 표준에 따르는 프로토콜 구현 소프트웨어와 시범 응용을 동시에 개발함으로써 제안 표준기술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전송 프로토콜인 TCP가 일 대 일(유니캐스트 방식) 신뢰전송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X.606 권고 표준은 인터넷 상에서 하나의 송신자와 다수의 수신자간에(멀티캐스트 방식) 데이터의 신뢰전송, 연결관리 및 그룹 멤버쉽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멀티캐스트 방식을 사용하게 되면 하나의 데이터 패킷이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수신자에게 동시에 전달되므로 망 자원 이용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멀티캐스트 데이터 전송을 위해 송신측에 요구되는 처리용량 부담이 현저히 감소하며, 대용량 가입자에게 효과적인 데이터 전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동 멀티캐스트 기술은 다자간 파일전송, 증시정보 제공, 원격 소프트웨어 갱신, 인터넷방송, 멀티미디어 회의, 웹 캐스팅 등과 같은 멀티캐스트형 응용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도록 하는 요소기술로 활용 가능하다. 인터넷 프로토콜 관련 국제 표준기구인 IETF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술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ECTP 국제표준 개발 작업은 ITU-T SG 7 산하의 서비스품질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종단간 멀티캐스트 통신 프로토콜 국제표준화 작업을 담당하는 Question 8에서 수행되었으며, 현재 ETRI의 강신각 팀장이 Q.8의 의장(Rapporteur)을 맡아 관련 국제표준화 작업을 총괄하고 있다.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X.606 표준의 활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표준규격, 구현 소프트웨어 및 관련정보 등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http://ectp.etri.re.kr) 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뢰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X.606 표준에 이어 서비스품질 제어 기능까지 제공하는 멀티캐스트 통신 프로토콜(ECTP-2) 국제표준 개발 작업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