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2014-34호] ETRI, 한 개 방송채널로 두 개 4K UHD 프로그램 전송 성공


한 개 방송채널로 두 개 4K UHD 프로그램 전송성공
- 최대 60Mbps 대용량 전송가능, 주파수 부족해결
- 전송효율 50%향상으로 방송 효과적 경제적 전송가능
- 방송장비 외산의존도 탈피, 다채널 4K UHD 서비스 가능

 

 

월드컵 개막이 가까워 오면서 UHD(초고화질) 방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케이블 방송을 통해 한 개의 방송채널에 두 개의 4K UHD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와 CJ헬로비전(사장 김진석)은 케이블 방송망을 통해 한 개의 방송채널(6MHz)에서 최대 60Mbps의 대용량 방송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차세대 케이블 전송 기술을 10일, 상암동 CJ헬로비전 본사에서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한 개의 방송채널로도 4K-UHD 방송 프로그램을 두 개 전송이 가능해져 향후 UHD 방송이 일반화 될 경우 방송 주파수 부족을 해결할 전망이다.

현행 케이블 방식은 6MHz당 38.8Mbps까지 전송이 가능하지만 이번 기술개발로 55~60Mbps까지도 전송이 가능케 되어 전송효율이 50% 향상되었다.

10일 시연에서는 CJ헬로비전의 서울 양천구 목동 지역 방송망을 통해 27Mbps의 비트율로 압축된 두 개의 4K UHD 방송 콘텐츠를 다중화하여 54Mbps를 하나의 방송 채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ETRI가 개발한 전송방식은 4096-QAM을 지원하는 직교 분할 다중 반송파 방식 및 저밀도 패리티 체크(LDPC) 채널 부복호화 방식을 결합한 기술이다.

ETRI는 본 기술이 케이블망에서 스마트TV나 실감방송 등 대용량 고품질의 다양한 방송통신서비스를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전송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TRI 최동준 케이블방송연구실장은 "차세대 디지털 케이블 전송방식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서 검증함으로써 8K UHD
방송서비스까지 전송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ETRI는 향후 초다시점 방송 및 홀로그램 등의 새롭게 등장이 예상되는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24MHz 대역폭 이상의 광대역 기반 전송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신 CJ헬로비전 기술전략팀장도 "케이블TV는 현재 전송효율이 한층 향상된 기술로 향후 본격적인 다채널 UHDTV 서비스 시대에 전송 주파수를 해결할 수 있고 케이블 업계가 UHDTV 방송시장을 지속적으로 리드할 수 있는 기술의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본 과제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차세대 디지털 케이블 전송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지난 2010년부터 개발되었으며 셋톱 제조업체 등에 4건 기술이전 되었다.

ETRI는 본 기술개발로 국내 차세대 디지털 케이블 전송 장비 및 핵심부품의 외산 제품 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케이블 방송도 디지털로 전환한 이후 HD방송서비스의 증가와 VoD서비스 등 개인방송 서비스가 확대되고 UHD 등 대용량 고품질의 신규서비스 도입은 결국 전체 케이블 주파수 자원을 부족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보도자료 본문 끝>

 

[배포번호 : 2014-34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