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산.학.연에 지원서비스 본격 시행


ETRI
가 보유한 연구인프라

··연에 지원서비스 본격 시행

- ERIS 시스템(www.eris.re.kr)통해 원스톱(One-Stop)’ 지원
- 장비, 시험시설, 테스트베드 등 2천여건 지원가능 DB구축
- IT중기, 대학 등 장비 필요업체에 단비 역할 톡톡


 

중소기업이나 대학, 민간 연구소의 경우, 그동안 고가의 계측장비나 시험시설, 제작시설 등이 부족해 IT관련 연구나 상용화 제품 개발 등에 애로가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한시름 덜게 될 전망이다.

정보통신기술은 IT와 조선, 자동차, 의료, 에너지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융·복합화가 빠르게 이뤄져 기술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이 단축되면서 산·학·연이 이를 대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다양한 장비 및 시설 등을 적기에 이용하기에는 역부족인게 사실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이러한 연구인프라가 부족해 애로를 겪고 있는 산·학·연을 지원하기 위해 『산.학.연 연구인프라 공동활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장비 및 시설 등을 IT 중소기업은 물론, 대학교, 연구소 등에 공동 활용토록 지원하는 사업에 발 벗고 나선다고 밝혔다.

이러한 연구 인프라에 대해 유휴기간을 활용, 산·학·연을 대상으로 공동활용 지원할 수 있는 ERIS(에리스, ETRI Research Infrastructure Service)시스템을 지난 6월 구축하여 본격적인 지원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ETRI가 진행하고 있는 공동활용 연구인프라 지원사업은 크게 다섯가지로 나뉜다. ▲고가의 전파 및 광 분석기 등 각종 장비지원 ▲제품의 성능이나 신뢰성 시험을 제공하는 시험지원 ▲개발 툴 등 제품개발에 필요한 시설 지원 ▲개발상품의 실제환경 적용 및 시험환경 제공의 테스트베드 지원 ▲제품생산 또는 시제품 제작지원 등이다.

아울러, ETRI는 밀리미터파 안테나 특성시험이나 반도체 시설 장비지원, 지능형 로봇 테스트베드 등을 제공, 국내 출연연구기관 중 유일하게 최첨단 IT분야에 필요한 연구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다.

ETRI가 보유한 연구 인프라 지원은 장비 1,800여건, 시험시설 170여건, 테스트베드 20여건 등 약 2,000여건의 지원가능 DB가 구축되어 있다.

산·학·연 등 외부 희망기관 등이 본 서비스를 지원 받으려면 홈페이지(www.eris.re.kr) 회원가입을 통해 지원장비나 시험항목을 검색한 후, 신청함으로써, 전담 코디네이터의 도움으로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지원 받을 수 있다.

ETRI 김흥남 원장은 “연구원이 보유한 우수 연구인프라를 산·학·연 등이 공동 활용함으로써 연구원과 IT 중소기업 등 산·학·연과의 상호 상생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산업계 등의 기술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 판단되며, 향후 연구원이 보유한 인프라의 지원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포번호 : 2012-53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