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우수한 질화물(GaN) 증폭기 설계 기술, 세계 최고 기술력 자랑하는 영국 회사로부터 러브콜 받아


ETRI,
우수한 질화물(GaN) 증폭기 설계 기술, 세계


최고 기술력 자랑하는 영국 회사로부터 러브콜 받아

- 영국 ACEAXIS(에이스엑시스)로부터 레이다 및 통신용 질화물(GaN) 반도체 전력증폭기 설계 사업 수주
- 이동통신분야 및 레이더 분야 선진국과 정보교류 계기로 세계속 국내 기술력 인정 받아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은 무선통신 및 레이더의 핵심부품인 전력증폭기 설계를 영국의 ACEAXIS사로부터 수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과제 수주는 정보통신 강국의 입지를 다시 한 번 다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선진국에서도 ETRI의 앞선 기술력을 인정한 결과이다.

과제 발주회사는 영국의 ACEAXIS사로서 이동통신용 RRH(Remote Radio Head/원격무선장비)을 개발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세계적 통신장비 회사인 舊Notel의 무선통신 기술연구소와 합병하여 4세대 이동통신 시장을 겨냥한 해외 글로벌 메이져 통신업체 노키아지멘스 및 에릭슨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수주된 과제는 “S대역 50W GaN 위상배열 안테나 시스템용 전력증폭기 설계”기술 개발로서, 이동통신 및 레이더 시스템의 출력을 담당하는 반도체 칩을 질화물(GaN) 웨이퍼 위에 설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일부 선진국에서만 보유할 정도로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과제의 해외 수주는 규모를 떠나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실리콘(Si) 및 갈륨비소(GaAs) 계열의 반도체는 고출력을 위하여 하이브리드(Hybrid) 형태로 여러개를 묶어 고출력을 얻었으나 질화물(GaN) 전력증폭기 기술은 하나의 칩으로 고출력을 얻을 수 있어 저가격, 소형화가 가능하며 실리콘 및 갈륨비소 대비 효율이 10%이상 높아 전력은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녹생성장 기술 중의 하나이다.

ETRI는 이미 우수한 성능을 가진 X대역 및 K대역 질화물(GaN) 전력증폭기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바가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금번 영국 ACEAXIS사의 과제 수주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해외수탁 과제 수주는 관련 분야 뿐만 아니라 타 기술 분야에서도 국내 기술진과 국외 기술진이 서로 상호 긴밀한 기술 교류와 정보 교류의 장을 형성하는 기초가 될 것으로 여겨지고, 향후 보다 큰 규모의 과제 수주 및 IT강국으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는데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도섭 ETRI 위성무선융합연구부장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X대역 및 K대역의 GaN 전력 증폭기 개발 성공에 이어 금번 선진국의 과제 수주까지 성공함으로서 이제 선진국에서도 우리의 기술력을 인정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배포번호 : 2011-60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