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2기 IT어린이기자단 모집


ETRI, 2
IT어린이기자단모집

- IT꿈나무 육성위해 내달 6일까지 국내·외 초등 4-6학년 200명 모집
- 1기 기자단 28일 성황리에 수료식, 중국·미국 어린이도 참가가능

지난해 9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가 정부출연연 최초로 도입해 힘차게 출발한 ‘IT꿈나무 육성 프로젝트’인 『IT어린이기자단』이 풍성한 결실을 맺고, 후배들을 새롭게 모집한다.

ETRI는 IT강국 코리아의 미래 주역이 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IT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세대간 IT소통을 할 수 있도록 제2기 ‘IT어린이기자단’을 다음달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모집하는 ‘IT어린이기자단‘은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해외 거주자 포함)을 대상으로 하며, IT에 관한 관심과 적극적인 활동의지를 갖고 있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1년간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어린이는 ETRI 홈페이지(www.etri.re.kr)에서 지원서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ETRI는 지원서를 토대로 어린이 기자로서의 적격 여부를 심사할 계획이며, 지역별 인원을 고려, 지난 1기의 150명보다 늘어난 200명으로 확대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외거주, 다문화가정, 장애우의 경우 우대 선발한다.

지난해 9월 15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제1기 ‘IT어린이기자단’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기자역할을 간접 체험키도 했다.
특히 연구원에서 실시한 ▲기자단 소양교육 ▲각종 IT전시관 탐방 ▲유명IT인사 인터뷰 ▲정보통신전시관 체험 ▲연구실험실 방문 ▲연구원과의 대화 ▲방송취재 등을 통해 IT관련 다양한 미션수행과 취재도 경험했다.

또한, 블로그 활동을 통해 IT관련 지식과 정보를 얻고 본인이 직접 작성한 취재 기사를 게재함으로써 자기주도형 학습 기회 및 정보 교류의 장이 됐다. 이를 바탕으로 ETRI는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어린이에게는 포상을 실시함은 물론 수료식에 즈음해 최우수 어린이 기자에게는 표창장을 수여한다. 또 그동안 기사작성에 참여한 어린이의 글을 모아 신문형태의 책으로 묶어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선발하는 제2기 ‘IT어린이기자단’은 1기 기자단이 체험했던 온·오프라인 활동은 물론, 올 한해 국내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전시회로 초청, 체험학습의 기회를 폭 넓게 제공할 예정이다.

ETRI IT어린이기자단으로 활동한 서울 안암초등학교 강 은(11)양은 “평소 IT에 관심이 많았지만 직접 체험해 볼 기회가 적었는데 기자단 활동을 통해 IT가 쉬워졌고 보다 친숙해졌다”고 말했다.

제2기 어린이 기자단은 3월 중순경 발족하게 되며, 학기가 끝나는 내년 2월 말까지 운영된다. ETRI에서 개최되는 발족식에는 기자 활동에 꼭 필요한 기사 작성, 인터뷰 방법, 사진 촬영 등의 소양교육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ETRI 김흥남 원장은 “IT어린이기자는 자기 스스로 취재계획을 수립하여 활동을 수행하고, 각종 전시회 탐방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온몸으로 IT를 경험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IT어린이기자단의 모집 방법, 주요 활동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ETRI 홈페이지(www.etri.re.kr)를 참조하면 된다.

[배포번호 : 2013-13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