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싱글사인온(SSO)'국제표준 테스트 첫 성공

ETRI, ‘싱글사인온(SSO)’  국제표준 테스트 첫 성공

    - SAML v2.0 웹 툴킷, 세계 사이트 하나로 연결
- 2008년 ID 관리시장 3조 5천억원 규모 전망

 

   그동안 인터넷 사용시 각 사이트를 들어갈 때 마다 몇 번씩 로그인을 해야 하던 불편함을 ETRI가 IEEE 산하 ISTO본부(美 뉴저지)에서 개최된 “SAML 2.0 상호 운용성 국제표준” 시연에 성공함으로써 앞으로는 로그인 한번으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할 수 있게 되어 더욱 편리하게 되었다.

  사용자가 여러 개의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ID를 매번 입력해야만 했고 개발자는 새로운 서비스에 싱글사인온(SSO)기능을 적용하는 작업을 반복 했던 부담이 있었는데 ETRI가 그동안 통일되지 않았던 국제시장에서 상호 운용성 시험에 성공함으로써 그러한 불편을 덜 수 있게 되는 길을 열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원장 임주환)는 지난 7월 25일부터 29일까지 미 뉴저지 ISTO본부에서, 세계 최초로 열린 오아시스 SAML 버전 2.0의 상호 운용성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따라서 각 기업에서는 사이트 구축시 응용서비스에 간단히 “ETRI SAML v2.0 웹 SSO 툴킷” 프로그램을 추가함으로써 쉽게 상호 연동이 될 수 있게 되었다.

   e-비즈니스 국제 표준화 기구인 오아시스는 지난 3월 15일에  SAML 버전 2.0을 SSO 표준으로 공식 승인하였는데 SAML 버전 2.0은 SSO 및 ID 연동 기능을 지원하는 국제 표준 규격으로, 이전 버전에 비해서 익명성·식별자 관리·메타데이터 사용· 암호화·세션 관리·모바일 장비 지원·프라이버시 보호와 같은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SAML 버전 2.0의 상호운용테스트는 오아시스로부터 시험 절차를 위임받은 리버티 얼라이언스(Liberty Alliance)의 주관으로 이루어졌으며, ETRI는 썬, 오라클, 노벨을 비롯한 세계적인 기업들과 엄격한 상호운용테스트를 완벽하게 통과하여 인증을 받았다. 따라서 향후 ETRI의 기술이 탑재된 시스템은, 이들 세계의 ID 관리제품과 호환되어 사용될 수 있다.

  정보통신부 “e-Identity 보호용 공통보안 서비스 플랫폼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본 과제는 ETRI의 ‘SAML v2.0 웹 SSO 툴킷’ 개발로 수입 대체 효과뿐만이 아니라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IDC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세계 ID 관리 시장 규모는 3조 5천억원대가 될 것이며, 한국 IDC는 국내 ID 관리 시장 규모를 2006년은 537억원, 2007년은 약 605억원대로 예상하고 있다.

  본 사업의 연구책임자인 ETRI 진승헌 박사(정보보호연구단 디지털ID보안연구팀장)는 “SAML 버전 2.0은 ID 관리 분야의 핵심 기술로서, 기업은 이 기술을 통해  ID 관리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 이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향후  2년 이내 본격화 될 ID 관리 시장 활성화에 기반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유무선 통합 및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의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 이라고 말했다.

  SAML 버전 2.0은 기업의 ID 관리 복잡성 문제를 표준화된 방법으로 해결하여 주고, 유무선을 연동하는 다양한 전자거래 및 전자정부 서비스에 SSO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공공 기관 ID 관리와 인터넷 주민번호 보호 및 실명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핵심 기술이며, ETRI는 ‘SAML v2.0 웹 SSO 툴킷’을 관련 업체에 기술이전을 진행중에 있고 올 하반기에 상용화 될 예정이다. 또한 전자정부시스템에 본기술의 적용여부를 행정자치부와 함께 검토중에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