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보도자료]ETRI, ‘인터랙티브 리얼 3D 핵심기술’ 개발(20101214).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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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번호 : 2010 - 86호 배포일자 : 2010. 12. 14(화) |
매수 : 보도자료 3매 (참고자료 8매 별도) |
배포처 : ETRI 홍보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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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 ‘인터랙티브 리얼 3D 핵심기술’ 개발
- “3D가 진화한다... 보는 3D에서 참여하는 3D로”
- 16일, ‘시그래프 아시아 2010’에서 최초 공개
- ‘3D 영상의 Zero-Delay 디코딩’ 국제 표준 획득 통해 기술주도권 확보
이제 사용자 스스로 3D 콘텐츠를 제작·유통·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기존 3D 기술은 영화관이나 TV를 통해 일방적으로 상영 또는 방영되는 형태였으나, 이제 입체영상을 시청자가 원하는 형태, 시점으로 볼 수 있으며, 게임처럼 영상 속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람과 동일한 리얼 3D 아바타를 만들고,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고, 디지털 아바타와 이야기를 나누며, 내가 가진 스마트 기기에서 생생한 3D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사람-콘텐츠 상호소통의 꿈을 실현하는 인터랙티브 리얼 3D 원천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사실적인 아바타의 Full 3D 생성과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리얼 3D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오는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시그래프 아시아2010’(Siggraph Asia 2010) 전시회에서 일반인에게 공개한다고 14일 밝혔다.
차세대 리얼 3D 원천기술은 다시점 영상을 이용하여 실물과 동일한 외형과 모션을 동시에 복원하는 ‘Full 3D 복원기술’[참고자료 1], 적외선 카메라를 통하여 움직이는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고 3D 콘텐츠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체감형 입체 3D 상호작용 기술’[참고자료 2], 3D 콘텐츠의 전송 디코딩 시간을 0에 가깝게 복원하는 압축 기술인 ‘3D 콘텐츠 제작/인식, 전송, 상호작용의 종합 솔루션 기술’로 구성된다.
특히 ‘3D 복원 기술’은 기존 사람의 외형과 모션을 따로따로 추출하던 방법에서 외형과 모션을 동시에 복원하는 새로운 Full 3D 복원기술로, 고가장비를 활용하지 않고도 복원이 가능하고 고가장비 설치로 인한 장소의 제약을 완화하여 사용편리성을 증대시킨 점이 특색이다.
ETRI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개발한 이번 3D 복원 및 상호작용 기술 및 시제품을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시그래프 아시아 2010’ 전시회에서 일반인에게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될 기술은 인터랙티브 리얼 3D 기술을 기반으로 한 ▲ 디지털 클론(Digital Clone) ▲ 버츄얼 캠(Virtual Cam) ▲ 시티 빌더(City Builder) ▲ 입체 상호작용의 4개의 테마로 구성[참고자료 3]되며, 기술 시연과 함께 기술이전 상담이 동시에 진행되어 국내 산업체의 차세대 3D 기술 사업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특수분장 기술을 적용하여 실사 영상과 CG를 합성한 실험작품인 'The Sixty-Miles-An-Hour Man'[참고자료 3-5]이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경쟁부분에 선정되어 상영될 예정으로, 참관객들은 실사 수준의 놀라운 CG 기술을 몸소 체험하게 될 것이다.
한편, 이번 기술은 국제 표준을 확보했다는데 의미를 더한다. 지난 7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93차 MPEG 표준화 회의에서 ETRI는 국제 표준으로 제안한 ‘공유정보를 이용한 압축 기술과 양자화를 이용한 압축 기술’이 ISO에서 국제 표준으로 확정(MPEG표준에디터 및 3D Graphics Ad-hoc의장 이승욱 선임연구원)되는 쾌거를 얻었으며, 조만간 ISO/IEC 14496-16 AFX 4th Edition으로 공표될 예정이다.
이번 국제 표준 기술은 기존의 일반 코덱보다 최고 50배 빠른 ‘새로운 3D 메쉬 코덱’[참고자료 4]으로, 압축된 데이터를 복원하는 시간이 0에 가까운 디코딩이 가능하여 저전력, 저사양의 모바일 단말에서도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구동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또 다양한 방송통신 융합 환경과 기기 등에서도 3D 콘텐츠의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동원 ETRI 콘텐츠연구본부장은 “이번 3D 콘텐츠 제작기술 확보 및 국제표준 획득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중장기로 진행해 온 차세대 3D 콘텐츠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의 첫 번째 결실이다.”라면서 “‘시그래프 아시아 2010’ 국제 전시회를 통해 ETRI의 3D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자료 1] Full 3D 복원 기술 소개
자연조명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동적 다개체 및 건물을 대상으로 ▲ Full 3D 외형 및 모션 정보를 객체기반으로 동시 복원하기 위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 ▲ 방통융합형 인터랙티브 3D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시범서비스 플랫폼 개발 ▲ 대용량 데이터로 구성된 3D 콘텐츠 파일 포맷, 전송 및 사용자 인터랙션을 위한 표준화를 목적으로 함.
상호 작용가능한 3D 컨텐츠 서비스를 위한 ‘Full 3D 복원 종합 솔루션’
[참고자료 2] 체감형 입체 3D 상호작용 기술 소개
차세대 입체 체감형 콘텐츠와 사용자간 상호작용을 위해 3차원 사용자 동작 센싱 및 인식 기술, 입체 상호작용을 위한 입체 3D 렌더링 기술 및 상호작용 디자인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함.
[참고자료 3] ‘시그래프 아시아 2010’ 전시회 내 ETRI 참가기술 소개
ETRI는 이번 3D 관련기술을 다음 4가지 테마로 구분하여 기술을 소개될 예정임.
‘디지털 클론’[참고자료 3-1]에서는 데스크탑형 3D 외형 복원 시스템으로 사실적인 3D 캐릭터 외형을 복원하고 이를 활용한 스마트기기용 게임, 렌더링 엔진을 전시한다.
'버츄얼 캠'[참고자료 3-2]에서는 실시간으로 실사 배경(미니어처) 촬영영상과 3D 디지털클론을 합성하는 프리비즈 시스템을 시연한다.
‘시티 빌더’[참고자료 3-3]에서는 항공영상과 거리영상을 이용 사용자가 손쉽게 3D 가상도시를 구축하는 기술과 이를 활용한 스마트기기용 3D 실사기반 내비게이션 및 건물 배치 시뮬레이션, 3D 도시 배경 실시간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을 선보인다.
‘입체 상호작용’[참고자료 3-4]에서는 4계절의 입체로 보여 지는 동양화 풍의 배경내의 콘텐츠와 사용자가 상호작용 해 볼 수 있는 디지털병풍과 사진앨범을 사용자의 제스처를 이용하여 직접 내비게이션 해 볼 수 있는 포토앨범을 전시한다.
[참고자료 3-1] 데스크탑용 3D 캐릭터 외형 복원 및 응용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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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저가형 웹캠 기반의 멀티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한 스마트기기 연계형 실사형 디지털클론 생성 <특징> 3D 디지털클론 자동 생성 시스템의 미니어처 시스템 저가형 웹캠 기반 다시점영상 획득 스케일러블(메쉬구조, 애니메이션 엔진) 디지털클론 생성 GUI기반 인터랙티브 관절정보 수정 및 외형(형상, 표면컬러) 변형 <활용> 3D 디지털클론 자동 생성 시스템의 스마트기기 연계 서비스 3D 목업 캐릭터의 디지털화 작업 스마트기기(iOS) 연계 서비스(게임, 렌더링/애니메이션 엔진) |
[참고자료 3-2] 실시간 영상 합성 및 프리비즈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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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실시간으로 실재 배경(미니어처)의 촬영 영상과 3D 디지털클론을 합성하는 프리비즈 시스템 <특징> 실시간 프리비즈 시스템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실재 촬영 영상에 가상 물체 합성 디지털클론의 실시간 고품질 렌더링 자유로운 모바일기기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카메라 움직임에 연동 <활용> 영화,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실시간 합성이 가능한 프리비즈 시스템 가상스튜디오 및 가상캐스터 증강현실 기법이 사용된 게임 가상인물이 등장하는 인터랙티브 전시 시스템 |
[참고자료 3-3] 3D 실사기반 내비게이션 및 건물 배치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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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실사기반의 3D 도시 모델을 이용한 3D 가상 내비게이션 및 건축 시뮬레이션 <특징> 주요건물 검색 및 실사기반 3D 내비게이션 실재 지형기반의 3D 건물 배치 실재 외형과 동일한 실감 텍스처 모바일 기기 적용(iPad, iPhone4) <활용> 실사기반 3D 내비게이션 실사기반 3D 건축/조형 배치 시뮬레이션 |
[참고자료 3-3] 3D 실사 도시배경 실시간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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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실사기반의 3D 도시를 배경으로 실감 있는 3D 비행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게임 <특징> 인터랙티브 3D 도시 모델링 S/W로 제작한 3D 맵을 적용한 모바일 게임 실사기반의 3D 맵을 바탕으로 게임 플레이 진행 모바일 기기의 터치 및 자이로 센서 사용(iPad, iPhone4) <활용> 3D 실사 기반 게임 및 시뮬레이션 |
[참고자료 3-4] 동작인식 기반 입체 상호작용 시스템(I3I-포토앨범, I3I-디지털병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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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3I 디지털 병풍>
<I3I 포토앨범> |
<개요>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상호작용 기술을 이용하여 입체 콘텐츠와 상용자간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특징> 사용자 동작을 깊이 맵으로 추출 사용자 자세 및 동작을 3차원 스켈레톤으로 추출 사용자와 콘텐츠와 연동할 수 있는 실시간 입체 가시화 엔진 <I3I 디지털병풍> 사용자의 제스처로 병풍내의 그래픽 물체(호랑이, 나비, 꽃 등)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 <I3I 포토앨범> 사용자의 제스처로 포토앨범을 내비게이션 할 수 있은 시스템 활용 전시/공연, 게임, 가상현실, 교육 등 |
[참고자료 3-5] 디지털 특수분장 기술을 적용한 실사합성영상 'The Sixty-Miles-An-Hour Man' 장면 일부
[참고자료 4] 차세대 3D 콘텐츠 압축 국제표준 기술 소개
- 다수의 카메라로 다시점 영상 획득
- 다시점 영상으로부터 Full 3D 영상(3D 메쉬, 애니메이션, 텍스처 등) 복원
- 3D 메쉬를 표준화된 기술로 압축하여 전송
- 사용자 단말에서(TV, 모바일 등 저사양의 단말) Zero-Delay 복호
- 3D 콘텐츠를 사용자에 의한 시점 제어